• 한양대학교-HOME 바로가기

연구실소개

실험실습 장비

공초점 레이저 현미경, 위상차 현미경, 현광 현미경, 레이저 라만 현미경, Quartz Cryatal Microbalance, Atomic Force Microscope, Surface Plasmon Resonance, Chip Arrayer and Spotter, 형광 Scanner, 세포배양시설, PCR, UV/Vis Spectrophotometer, PDMS 칩 제작 및 공정 시설 등이 있다.

나노바이오 센서 연구실 Nano & Bio sensor Lab.

본 연구실에서는 전기화학 마이크로플루이딕 칩 개발과 인공효소로서의 나노자임 개발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이러한 플랫폼 기술을 바탕으로 고감도 나노바이오센서/바이오칩을 개발하고 있다.
개발된 나노바이오센서/바이오칩은 혈액기반의 자가진단 및 조기 암 진단과 같은 의료진단 분야와 중금속과 같은 환경오염물질의 고감도 검출 등 다양한 분야에 응용되고 있다.

http://nbsensor.hanyang.ac.kr 지도교수 : 성기훈 교수님

기능성 생명나노소재 연구실

본 연구실의 목표는 인공단백질공학과 생체재료공학을 통해 바이오메디칼공학에 기여할 새로운 기능성 생명나노소재를 개발하는 것이다. 신소재의 구조-물성 -기능에 대한 기초연구 및 이에 따른 약물전달시스템, 조직재생공학, 바이오센서분야의 응용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http://lim.hanyang.ac.kr 지도교수 : 임동우 교수님

생명나노화학 연구실

연구실에서는 분자설계 및 유기합성 기술을 통해 기능성 유기분자를 합리적이고 실용적으로 개발하고 이를 통해 화학/생명 분야에 존재하는 다양한 난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분자적 툴을 제공하고자 한다.
막단백질의 구조 규명을 위한 양쪽성 분자의 개발, 탑다운 프로테오믹을 위한 광반응성 분자개발, 수용액상에서 다양한 화학반응을 촉진할 수는 마이셀 촉매의 개발, 바이오 물질 및 독성 물질을 고감도로 센싱할 수 있는 형광기반 화학센서 개발 등이 이에 포함된다.

https://bncl04.wixsite.com/hanyang 지도교수 : 채필석 교수님

융합바이오공학 및 미래의학연구실 Convergence Bio Engineering & Future Medical Laboratory.

연구실은 나노공학을 비롯하여 여러 분야의 기술을 융합하는 학문 융합을 지향한다. 이러한 학문 융합을 통하여 암과 같은 난치병의 조기진단, 신약의  고속저가 스크리닝 및 개인형 맞춤의학과 같은 의학, 약학 또는 첨단 생명공학 분야에서 발생하는 매우 구체적이며 의학적으로 의미있는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  한마디로 융합기술을 통한 미래의을 개척코자 한다.

융합바이오공학 및 미래의학연구실은 나노공학을 비롯한 여러 분야의 기술 융합을 통하여, 암과 같은 난치병의 조기 진단, 신약의 고속 저가 스크리닝 및 개인형 맞춤 의학과 같은 의학, 약학 또는 첨단 생명과학의 구체적인 문제의 해결을 위한 학문 융합을 지향한다. 과학과 기술의 특정 분야와 국경을 넘어서, 의약학의 발전에 공헌할 수 있는 융합인재의 양성을 목표로 하며, 그 활동의 장은 UN 산하 국제보건기구, 한국, 미국을 비롯한 전세계의 대학, 정부, 그리고 기업 등이 될 것이다. 고효율 신약개발 플랫폼, 초고감도 암진단 시스템, 단일 세포 조작 시스템 및 단일 분자 검출 시스템을 개발해 왔으며, 향후 그 응용 연구를 통하여 미래의학을 개척코자 한다.

http://www.cfuturemedicine.com 지도교수 : 홍종욱 교수님

나노-바이오 융합 시스템 연구실 Integrative Nano-Bio Systems Laboratory

본 연구실에선 인간, 동물, 곤충 등의 다양한 수용체(후각, 미각, 호르몬 등)를 이용한 전자 센서를 구축하여, 특정 분자를 선택적으로 감지할 수 있는 소형화된 센서의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세포 및 미생물 공학(cell and microbial engineering)을 이용해 수용체 단백질을 대량생산하며, 이를 나노소재 기반의 센서 플랫폼과 결합하는 연구를 수행한다.
이렇게 개발된 센서는 목표 물질을 높은 선택도와 민감도로 검지할 수 있어서 질병 진단, 환경 모니터링, 식품 안정성 테스트, 독성물질 측정, 의약품 스크리닝 등 다양한 분야에 응용할 수 있다.

지도교수 : 이승환 교수님

나노재료 연구실

본 연구실은 전기적, 자기적, 광학적, 촉매적 성질 등 다양한 물성을 가지는 여러 종류의 나노 크기 재료를 합성하고 그 재료들을 생명의학 분야에 응용하는 연구를 수행한다. 각종 생체영상 기술의 효율을 높여주는 조영제/프로브의 개발, 질병 부위에 약물을 선택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기술/매개체의 개발, 효소 활성을 지니는 나노소재를 이용한 질병 치료, 자기적 특성에 기반을 둔 생체진단 등을 그 예로 들 수 있다.

지도교수 : 김도균 교수님

생체모방 생명나노공학 연구실 Biomimetic Bio-Nano Engineering Laboratory

본연구실에는 자연계의 기본구성물질과 구조적 성질이 비슷한 종횡비가 크고 나선형구조를 가지는 바이오물질들을 이용하여 자연계에 존재하는 구조나 기능을 생체모방/자연모사하여 공학적으로 다양한 분야에 적용하는 연구를 수행한다.
또한 유전공학적 또는 화학공학적 개질을 통한 다양한 바이오 물질의 기능화를 통해 다양한 나노구조체(0,1,2D)들과 융합하여 시스템을 만들고 다양한 응용분야를 탐색하는 연구도 병행 수행한다.
해당연구들은 환자맞춤형 질병치료용 바이오센서, 바이오 압전소자, 인공치골(뼈)재생, 바이모 자가정렬 모델 시스템등 다양한 분야에 응용할 수 있다.

지도교수 : 이주헌 교수님

생물공정·생물인식공학연구실 Bioprocess & Biorecognition Engineering Laboratory.

생물공정공학(Bioprocess Engineering) 분야에서는 생물접합(Bioconjugation) 기법을 이용하여 의약용 항체 및 단백질/펩타이드 등 고부가가치 생물분자의 생물학적, 물리화학적 성능을 극대화 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무독성, 친수/소수성 양성물질을 특이적 생물접합반응을 통해 대상 생물분자에 결합시킨 후 생물학적, 의약동력학적 특성분석을 수행하고 임상실험에 진입하기 위한 기초실험을 약학 분야 교수들과 공동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biobetter 나 ADC(antibody-drug conjugate) 등 개량신약 창출에 기여할 수 있다.
생물인식공학(Biorecognition Engineering) 분야에서는 생물분자들 끼리의 또는 생물분자와 무생물물질 사이의 인식작용을 분석하고 활용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항체나 단백질 등 의약용 생물분자들을 대상으로 이들과 지방산 또는 adjuvant 같은 무생물 담체 표면간의 인식 결합반응을 여러 정량분석법을 사용하 여 인식 메커니즘을 규명한다.
또 리포좀 등 nanoplex 표면수식을 통해 특정 인식능력을 부여하여 목표전달(targeted delivery)에도 적용할 수 있다.

https://www.bioprocess.net 지도교수 : 이은규 교수님

생명나노공학과 주요시설

생명나노공학과 주요장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