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나노공학은 생명공학기술 (Biotechnology, BT)과 나노공학기술 (Nanotechnology, NT)이 융합된 유일한 공학 분야로서 새로운 개념의 질병진단 및 치료기술을 연구하고 개발하는 분야이다.
현대 공학과 과학은 기존의 고유했던 학문 영역을 넘나들고 있으며, 이러한 기술의 융합은 선진국형 학문과 산업의 주축으로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본 학과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시대적 상황에서 2010년 한양대학교가 전략적으로 설립한 학과로서, 생명공학과 나노공학의 실용지식을 갖춘 유능한 공학도와 차세대 성장동력산업을 이끌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또한 본 학과의 우수성은 2001년 산업자원부 지원 마이크로바이오칩센터를 시작으로 2007년 교과부 지원 BK21 대형 사업단, 2008년 교과부 지원 통합형 휴먼센싱 기술 개발 ERC 연구센터 등 대형 정부사업을 잇달아 유치함으로서 대내외적으로 널리 인정받고 있다.
학부 졸업 후 진로는 국공립 연구소, 기업체 연구소, 그리고 생명공학 및 전기전자 관련 기업체에서 BT, NT, IT의 공학적 융합분야를 담당하게 된다.
또한 학부과정에서 습득한 화학, 생명과학에 대한 교과목을 바탕으로 의치학 전문대학과 약학전문대학으로의 진학이 용이하다.
대학원으로 진학할 경우는 BK사업단과 ERC사업단의 장학금지원으로 최첨단 연구분야에 대한 연구를 수행할 수 있으며 본 학과와 협동연구대학을 포함한 세계 유명대학으로 유학이 가능하다.